지난 6월 29일 해군 홈페이지를 통해 2011학년도 해군(2학년), 해병대(1,2학년) 장학생 선발 시험 1차 합격자가 발표되었다.
포항대학 국방전자통신과에서는 이번 시험에 1학년 16명, 2학년 6명, 모두 22명이 합격하여 61.1%의 합격률(전국 평균 49% 합격률)을 달성하였다.
특히 올해 2차 시험을 통해 2학기 중 바로 최종 선발이 이루어지는 2학년의 경우 해군 2명(전국 27명), 해병대 4명(전국 48명)이 합격하여 합격자 중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학년은 올해 예비선발이라는 형태로 1차 합격한 상태로 2012년도에 대학 성적과, 면접, 재학중 추가 전공 자격증 취득 사항, 체력검정 등을 실시하여 최종 장학생으로 선발된다.
이로써 현재 2학년의 경우 2010년도에 해병대 장학생으로 최종 선발된 4명, 육군 장학생 예비선발 2명을 포함해서 모두 12명의 각군 장학생 및 1차 합격자가 배출된 상태다.
1학년의 경우 이번 해병대 장학생 시험과 별도로 2학기 때 실시하는 육군 장학생 선발 시험과, 내년에 실시하게 되는 해군 장학생 선발 시험 중 각자 원하는 군을 선택하여 다시 응시할 수 있으므로 상당수의 학생들이 군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으로 대학 생활을 마치고 졸업과 동시에 각군 부사관으로 입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육군, 해군, 해병대의 장학생 선발 시험과 별도로 우리학과의 전공 특성에 맞는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의 경우 공군의 통신,전자,전산 직군 기술 부사관으로 손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므로 장학생 선발에 해당이 되지 않는 여학생의 경우 특히 공군 부사관 임관을 목표로 노력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